생활양식 의/식/주 <혼례 '이바지' 체험프로그램>

 

전시기간: 2019. 5. 17 (Fri) – 6. 1 (Sat)
전 시 명: 생활양식 의식주 ‘쓰임새’
체험프로그램: 혼례’이바지음식’체험행사 (2019. 5. 18 대추단자/ 5. 25 구절판)
프로그램 신청 URL https://forms.gle/MczH1Mi8b9ZVuMzT7
참여작가: 서신정(채상장), 김춘식(소반장), 박성호(관모장), 박경숙(전통바느질), 나은 크래프트
주    최: 문화체육관광부
주    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기    획: 갤러리LVS
협    찬: 문배술, 복순도가
장    소: Gallery LVS (갤러리 엘비스)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27길 33, B1F (신사동, 쟈스미빌딩)
Opening Hour 9:00 – 18:00 (Mon-Fri), 10:00 – 17:00 (Sat)
Opening Reception: 2019. 5. 17 (Fri) 17:00
전시문의 : T. 02-3443-7475 E. info@gallerylvs.org
보도자료 : www.webhard.co.kr  ID: espacesol  PW: guest
          GUEST폴더-내리기전용-‘5월 공예주간 쓰임새’ 폴더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9공예주간 URL : http://craftweek.co.kr/program/

전시내용

갤러리LVS(신사동)는 2019년 5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의 ‘2019공예주간’의 기획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생활양식 의식주, 쓰임새’를 주제로 전시를 선보인다.
현재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그 기술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명장의 공예품과 각각의 해당 기술은 과거 일상에서 쓰이던 것들로, 현재는 쓰임의 자리를 잃고 과거의 유물로만 생각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의 반면에는 최근, 삶의 양식의 변화와 일상을 소중히 여기고자하는 인식의 확산에 따라 일상을 함께 하는 물건들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 시점에서 오랜 시간 이어져 내려온 전통공예에 대해 여러 자료를 통해 알아가고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현대에 어떤 쓰임새로 활용이 가능한지, 현대의 생활방식에 이식을 돕는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본 전시는 한국의 의식주에 대한 이야기로, 주(住)는 국가무형문화재 제 99호 소반장 김춘식의 나주소반과 국가무형문화재 제53호 채상장 서신정의 채상함, 반짇고리 그리고 나은 크래프트의 나전 혼수함이 전시된다. 의(衣)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50호 관모장 박성호의 족두리와 화관에 맞춰 박경숙 한복연구가의 한복을 이용하여 혼례복 및 전통의상을 선보인다. 식(食)은 LVS CRAFT가 9년간 발굴하고 기획해온 한국 젊은 작가들의 백자와 그 외 기물을 바탕으로 구성되며, 이를 이용한 식문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전시 내 혼례에 연관되는 이바지 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시음하는 공감각적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 이선미 교수와 푸드스타일리스트 이정임을 각 회에 초청하여 진행한다.
전시 및 체험과 더불어 다양한 자료의 활용을 통해 전통적 기술에 대한 인식변화와 현실에서의 사용 및 적용가능성에 대해 조명한다. 전통공예예술이 지니는 가치를 다양한 미디어 자료와 실제 사용되는 도구 등의 실물 자료를 통해 이해하고, 또한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공예에 대해 정리해둔, ‘조선공예전람회도록 7권’과 ‘이왕가 박물관 소장품사진첩 초판본 2권’을 공개하여 과거와 현대의 공예를 개괄하고자 한다.
체험에서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공예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고 실제 사용해봄으로써 실생활에서의 이용을 유도하고 쓰임새를 갖춘 공예의 가치를 몸소 느낄 수 있다.
전시 오프닝과 체험프로그램은 우리 술인 문배술과 복순도가의 협찬을 받아 다채로운 식음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공예주간’ 공예문화 기획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모든 국민이 일상에서 공예 문화를 보다 가까이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된 문화프로그램이다.

(글. 갤러리LVS&CRAFT 김혜인)